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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미술인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소식이 도착했습니다. 프랑스 파리의 현대미술관 ‘퐁피두 센터(Centre Pompidou)’가 서울 분관의 개관을 결정한 것입니다. 매년 퐁피두 센터 기획전을 개최하고 퐁피두 센터의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에 부합하는 자체기획 전시 또한 별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곧 서울에서 맞이하게 될 퐁피두 센터의 역사와 이모저모를 미리 만나볼까요?
며칠 전 미술인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소식이 도착했습니다. 프랑스 파리의 현대미술관 ‘퐁피두 센터(Centre Pompidou)’가 서울 분관의 개관을 결정한 것입니다. 퐁피두 센터와 파트너십을 맺게 된 한화에 따르면, 2025년 63빌딩에 개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매년 퐁피두 센터 소장품 기획전을 2회 개최하고 이외에도 퐁피두 센터가 갖는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에 부합하는 자체 기획 전시 또한 연간 2회 별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서울 한복판에 그 유명한 퐁피두 센터를 만날 수 있다니, 정말 설레는 일입니다.
‘퐁피두 센터’는 왜 그렇게 유명한 걸까요? 사실 이 현대미술관은 등장할 때부터 떠들썩했습니다. 퐁피두 센터가 위치한 곳은 힙하기로 유명한 마레(Marais)지구와 레알(les Halles) 사이의 보부르(Beaubourg)라는 동네인데요. 지금은 근처에 분위기 좋은 카페나 작은 갤러리들, 멋진 편집숍이 즐비한 중심가지만 지어질 당시에는 농수산물 시장에서 나오는 쓰레기 때문에 악취가 풍기는 빈민가였다고 합니다. 파리 중심에 빈민가라니. 당시 프랑스 대통령 ‘조르주 퐁피두’는 낙후된 도심 재생을 위해 재개발을 결정합니다. 프랑스 정부는 1971년 국제적인 건축 공모를 개최하였고 수많은 유명 건축가들이 새로운 현대미술관 건축 설계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해 밤낮으로 머리를 굴렸죠. 전 세계에서 무려 700개의 팀이 응모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습니다.
그로부터 6년 뒤 1977년 1월, 드디어 퐁피두 센터가 개장합니다. 아니 잠시, 그보다 2년 전으로 돌아가 봅시다. 많은 사람이 모르고 있는 흥미로운 예술 작품이 1975년 바로 그 자리에서 등장했거든요. 바로 고든 마타-클락(Gordon Matta-Clack, 1943-1978)의 작품입니다. 마타-클락은 건축물을 재활용한 설치 작업을 주로 선보인 작가입니다. 그의 작업에서 중요한 개념은 ‘아나키텍쳐(anarchitecture)’인데요. 이는 반건축(anti-architecture)적인 요소와 건축적인 요소를 동시에 포용하는 반정부적인 정치성을 겨냥한 용어입니다. 즉, ‘비건축적인 건축공간’ 또는 ’건축인 듯 건축 아닌 건축 같은 너’ 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개념은 버려진 공공건물이나 개인공간에 대한 재해석을 시도하는 작업을 통해 드러납니다. 그는 건물을 부수고, 자르고, 쪼개면서 우리에게 익숙한 공간-상황-구조를 재정의했습니다.
1975년 가을 파리 비엔날레에 출품한 <원뿔 모양의 교차(Conical Intersect)> 작품을 예로 살펴봅시다. 마타-클락은 보부르 지역의 철거 예정인 17세기 건물 두 채를 재료로 삼아, 원뿔 모양의 구멍을 뚫어 두 건물을 연결(구멍의 연속성)하고 잘라냅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된 그곳이, 바로 퐁피두 센터의 주차장 부지였습니다. 게다가, 관람객은 원뿔형 구멍을 따라 걸어 들어가 퐁피두 센터의 건설 현장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마타-클락은 기존의 건물에 반건축적(구멍 뚫기) 행위를 통해, 해당 장소에 대한 정체성을 강조합니다. 사실 이 지역은 당시 재개발 사업 추진이 활발히 진행되는 곳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중세의 역사와 19세기 오스만하에서 추진된 근대화 과정이 모두 녹아 있는 특별한 장소성과 역사성을 띠는 곳이었습니다. <원뿔 모양의 교차>는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차별과 소외 그리고 잃어버린 공간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냅니다.